단기연체대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블루스피커 조회 54회 작성일 2020-05-30 16:34:23 댓글 0

본문

단기연체 꼬리표 1년만…개인신용등급, 점수제로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단기연체 꼬리표 1년만…개인신용등급, 점수제로

[앵커]

대출을 짧은 기간 연체한 뒤 3년이나 기록이 남아 불이익 받으셨던 분 계셨을텐데요.

내년부터 개인신용평가를 할 때 단기연체는 반영기간이 1년으로 대폭 줄어듭니다.

또 내후년부터는 개인신용등급이 없어지고 1천점 만점 신용점수로 대출여부와 금리가 결정됩니다.

소재형 기자입니다.

[기자]

지금까지 개인이 실직이나 투병, 사업 실패같은 피치 못할 사정으로 대출을 석 달 미만 짧은 기간 연체해도 연체이력은 3년간 꼬리표처럼 따라다녔습니다.

이 기간 대출을 받으면 더 비싼 금리를 물거나 대출 자체가 거절당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내년부터 단기연체는 개인정보가 반영되는 기간이 1년으로 짧아집니다.

이에 따라 약 149만명의 신용점수가 41점가량 오르고, 이 중 75만명은 신용등급이 1개 등급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2금융권에서 대출받으면 신용등급이 크게 깎이는 문제도 줄어듭니다.

지금까지는 은행에서 돈을 빌리면 개인신용등급은 평균 0.25등급 낮아졌지만 저축은행을 찾는 대출자들은 1.61등급이나 떨어졌습니다.

은행의 6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개인신용정보에 어디서 돈을 빌렸나 보다 대출금리를 더 반영합니다.

적용된 대출금리가 낮을수록 등급 하락폭이 줄어드는 겁니다.

개인신용평가도 현재의 10개 등급제에서 1천점 만점의 신용점수제로 바뀝니다.

같은 등급이라도 점수가 높은 사람이 상대적으로 피해를 보는 이른바 등급간 절벽효과가 있었는데, 앞으로는 이런 일들이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신용점수제는 내년 농협은행 등 시중 5개 은행에서 시행된 뒤, 2020년 전체 금융권에 도입됩니다.




연합뉴스TV 소재형입니다.

sojay@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나무몸통 : 그러니까 언제부터 인데 씨방새들아

단기연체기록이 있어도 햇살론이 가능한 이유

햇살론의 경우 금융사마다 연체기록에 대한 자격조건이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연체 갚으면 바로 대출이 되나요? 연체기록 언제까지 남을까 [대박남]

부득이하게 연체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체를 갚고나면 바로 대출이 될까요?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연체기록이 언제까지 남는지, 연체를 하게 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알아봅시다.

... 

#단기연체대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2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thebestcamp.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